여론/해설 > 기 고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여론/해설
기 고
<기고> 겨울철 전기매트 올바른 사용으로 화재 예방하자
기사입력: 2021/11/30 [12:49]
이세진 통영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이세진 통영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 이세진 통영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매년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난방 기구 사용이 증가하고 건조한 날씨 때문에 화재 발생이 자주 일어난다.


요즘은 그 어느 때보다 화재 예방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주택, 아파트, 사무실, 공장 등에서는 각종 화기 취급 전에 미리 난방 기구에 대한 점검과 유지관리를 해야 한다. 소방서는 매년 11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 겨울철 소방안전종합대책과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을 추진해 화재 예방 교육과 캠페인으로 난방 기구 사용·유지관리 방법을 전달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중 일반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전기매트의 화재 예방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전기매트를 사용하기 전에 전선의 파열·마모 여부를 확인하고 장판이나 콘센트의 먼지를 제거해야 한다. 온도조절장치는 KS·KC 인증 제품의 사용을 권장하며, 온도조절장치가 정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만일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A/S를 받은 후 사용해야 한다.


전기매트 위에 라텍스와 같은 불이 잘 붙는 재질을 깔아 둘 경우 먼저 얇은 이불을 깔고 사용해야 한다. 취침 등 장시간 사용할 땐 온도·사용시간을 잘 조절해 화상이나 플러그·스위치 고장으로 인한 화재를 방지해야 한다. 또한 사용 후 외출할 땐 항상 전원을 끄고 콘센트를 뽑는 걸 습관화해 보관할 땐 전기매트를 돌돌 말아 보관하고 전기매트 위에 무거운 물체를 올려놓지 말아야 한다.

 

이 밖에 겨울철 난방용품 사용 방법은 한국소방안전원 소방정보센터 겨울철 난방용품 안전매뉴얼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위해 전기제품 사용 전 사용법을 확인하고 화재를 예방해 건강한 겨울을 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추운 겨울 추위에서 벗어나거나 추위를 이기는데 정신을 쏟다 보면 전기 안전에 대한 생각이 둔해질 수도 있다. 이럴 때일수록 가장 기본적인 안전의식을 일깨우고 실천해야 한다.

이세진 통영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이세진 통영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장 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