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종합
철도·도로 등 진주시 교통 기반시설 지도 ‘확’ 달라진다
기사입력: 2021/03/03 [17:54]
구정욱 기자 구정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  진주시 도시건설국 시책설명회


올해 말 도로지도가 크게 바뀐다…31개 주요사업 시비 3400억 투입

불편 해소, 포스트코로나 및 KTX 개통 대비…기반시설 대대적 확충

 

철도와 도로 등 진주시 교통 기반시설 지도가 올해부터 몰라보게 달라진다. 진주시 도시건설국은 지난 2일 오후 시책설명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밝히며 시민들을 위한 주요 정책을 상세히 소개했다.


■ 주요 상습 교통체증 구간 해소 성과


진양교, 10호광장 교통체계 개선사업을 지난해 완공한 데 이어 내동오거리 개선도 지난 2월 마무리했다. 금산교 접속차로, 상평교 정체구간, 10호광장 서편·동편 도시계획도로 개설 등에 682억을 투입해 올 연말까지 추진한다. 특히 혁신도시 권역과 초전 신도심, 초전 남부지구, 도동지구 도시개발, 도심 교통정체 해소 사업과 연계해 제2 금산교 가설과 같은 추가 사업도 구상 중이다.


■ 남부내륙고속철도, 광역도로망 구축


고속철도의 진주시가지 및 남강 통과구간 6km가 지하화돼 소음, 분진 민원은 거의 해소될 전망이다. 또한 진주 정촌~사천 축동 간 6.08km 구간에 1464억의 전액 국비가 투입되는 사업이 예타 조사 중에 있다. 진주와 사천을 연결하는 신설 노선의 정촌 국도 2호선 교차로에서 신진주역세권 구간 1.1km를 연결하는 사업에도 390억을 투입해 2023년 12월 준공할 계획이다.


■ 대동맥 주요간선도로 확·포장 공사 추진


말티고개~장재, 금산교사거리~장흥교, 문산~금산 간 지방도, 초전~대곡 간 지방도, 명석~대평간 선형개량 및 확·포장 등에 2009억을 투입하며, 명석~대평 간 선형개량 및 확·포장 공사는 지난해 7월 사업을 준공했고, 말티고개~장재 간 등 3개 사업은 올해 말 준공 예정이다.


■ 생활권역별 연결 우회도로 개설 주목


금산교~혁신도시 간 도로, 내동~정촌 간 우회도로, 명석~집현 간 우회도로, 집현~문산 간 외곽도로, 지수~사봉 간 도로 확포장, 부흥교~장흥교 간 연결도로 확포장사업으로 6236억이 연차 투입된다. 명석~집현 간 우회도로 개설사업은 오는 12월 준공 계획이며 특히, 금산교 사거리~장흥교 간 확포장 공사, 부흥교~장흥교 간 연결도로는 금산교 접속차로 개량공사와 동시에 개통해 교통난을 두 배로 줄인다.


■ 주요 도시계획도로 사업은 올해 완공


구)진주역 사거리 광장 조성사업을 추진해 기형적 교차로 선형 개선과 함께 구)진주역 철도부지 복합문화공원 관문으로 재탄생 시킨다. 이 사업은 사거리 교통 혼잡과 시민의 보행 불편을 조기에 해소하기 위해 교통시설은 올해 상반기에 완공·개통할 계획이다. 또한 경상대~내동 간 시도 1호선 도로확·포장 사업과 금산삼거리~지방도간 연결도로 개설 사업은 올해 말에 완공된다.


■ 거점별 교통시설 확충사업도 착착 진행


가호동 여객자동차터미널 개발 사업은 지난해 10월 사업시행자 지정 완료 후 올해 상반기 실시계획인가 절차를 마무리하고 하반기에 부지조성 공사를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사업은 가호동에 340억을 들여 주차장, 관리동 및 정비고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5년 1단계 공사를 준공해 주차면수 145면을 운영 중이며 2단계 공사는 304면의 주차장과 관리동 등 부대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준공됐다. 하촌동에 설치 중인 공영주기장은 3264㎡ 부지에 주차대수 60대, 관리사무동으로 구성되며 사업비 18억원으로 올해 말 준공 예정이다.


■ 도심에 특화된 보도 및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강화 사업도 추진


이 사업은 진주교~갤러리아 1.4km 구간에 25억을 투입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5월 공사에 착공해 연말 완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일명 민식이법 시행에 따라 어린이 보호구역의 안전강화 사업도 적극 추진된다. 초등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 주변 등 65개소에 22억을 투입해 어린이보호 구역의 안전용 CCTV를 설치한다. 지난해 42대를 설치하고 올해 추가로 30대 등 72대를 설치한다.

구정욱 기자 구정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