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경제
양산시 잠자는 지방세 미환급금 51% 찾아줬다
기사입력: 2020/10/15 [17:07]
송영복 기자 송영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도내 최초 카카오톡채널 ‘양산시지방세환급’ 운영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환급 신청 가능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환급 신청이 가능한 잠자는 지방세 미환급금을 찾아주기 위해 도내 최초로 양산시가 지방세 환급 카카오톡채널을 운영해 호평을 받고 있다.

 

양산시가 잠자는 지방세 미환급금을 시민에게 돌려주기 위해 지난 12일까지 일제정리에 나섰다.

 

그동안 시는 환급금이 발생하면 즉시 환급 청구하도록 안내문을 발송하고 미환급금을 체납액에 직권 충당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으나, 여전히 주소 불명 등으로 우편물을 받지 못하거나 안내를 받고도 소액이라 수령하지 않아 매년 미환급금이 발생하고 있었다.

 

이에 시는 5000원 이상 환급금 3600건 1억8000만 원에 대한 환급안내문을 9월중 일괄 발송했고, 특히 도내 최초로 카카오톡 ‘양산시지방세환급’ 채널을 개설해 365일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환급금 신청이 가능하도록 안내했다.

 

이에 따라 일제정리 기간 중 1200건, 9200만 원에 해당하는 환급금이 납세자 품으로 돌아갔으며, 이 중 카카오톡 채널을 통한 환급신청은 48%에 달했다.

 

또 59%에 달하는 자동차세 미환급금을 해소하기 위해 자동차 등록·이전·말소 단계에 지방세환급금 계좌를 사전등록해 환급금 발생 즉시 지급되도록 적극적인 행정개선에 나섰다.

 

아직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은 카카오톡 채널, 위택스나 양산시청 세무과로 전화를 통해 조회 및 환급신청 가능하다.

 

김일권 시장은 “소액이라도 시민이 찾아가야하는 소중한 돈인 만큼 발생하면 다양한 방법으로 즉시 환급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납세자 편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영복 기자 송영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