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획/특집
하동 농특산물 제조 가공 명가 ㈜자연향기
기사입력: 2020/05/11 [18:50]
유용식 기자 유용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 자연향기 전경  



'자연의 향기 그대로' 친환경농법으로 건강한 식품 약속
네이버에 '하동 권여사' 검색…다양한 제품 선보여
악양 대봉감 이용한 감식초, 권여사 부각, 녹차명란김 등 다양


농업회사법인 ㈜자연향기는 자연의 그 향기 그대로 친환경농법을 이용해 건강한 식품을 약속하고 있으며 전통장류와 발효식초장류, 발효녹차, 발효쑥차 등 한국토종발효를 연구하는 발효명가 농업법인이다.


자연향기는 지리산과 섬진강의 아름다움이 마음을 평안하고 포근하게 감싸주는 하동군 악양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명란김, 수제 부각, 매실액, 매실장아찌, 발효식초, 수제 쑥차, 대봉곶감 등 하동의 농특산물을 제조 가공 판매하는 업체로 넉넉한 품에서 농부의 정성으로 가꾼 우리 농산물로 모든 식품을 정성들여 만든다.


자연향기 대표 하동 권여사는 하동에서 농장을 직접 운영하는 민간요리연구가로 자연 그대로의 재료만 사용해 첨가물을 최소화하고 햇빛과 바람만으로 자연이 만들고 시간이 식품을 익어가게 하는 자연친화적으로 만들어 깨끗함을 함께 포장해 식탁으로 배달하고 있다.

 

▲ 80년 전통을 자랑하는 권여사 김부각   


◇80년 전통을 자랑하는 권여사 김부각


80년 전통을 자랑하는 권여사 김부각은 튀기지 않은 부각으로 권 씨네 친정어머니와 시어머니로 부터 전통요리인 김부각의 레시피를 전수받아 약 15년동안 소비자 기호에 맞춰 맛을 연구하고 정성으로 준비했으며, 평사리 황금들 넓은 들판 그 넉넉한 품에서 농부의 정성으로 가꾼 우리 쌀과 해남 황산면 청정바다의 미네랄이 가득한 우리 김으로 화학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순 우리 농산물로만 권여사의 정성가득 손맛이 담긴 수제로 부각을 만들고 있다.

 

차와 함께 먹어도 좋고 아이들 밥반찬으로도 제격이며, 특히 맥주와 함께 먹으면 그 맛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할 거라고 권여사는 자신하고 있다.


좋은 원물 그대로의 맛과 향을 살린 부각은 자극적인 양념 맛이 아닌 질리지 않고 담백한 고급스런 풍미로 바삭바삭 구수해 씹을수록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어 간식, 술안주에 인기 만점이다.

 

▲ 유기농 지리산 하동녹차   

 

◇유기농 지리산 하동녹차


유기농 지리산 하동녹차는 무색소, 무방부제로 지리산 따라 섬진강이 흐르는 하동에서 만들었으며,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법을 이용해 자연그대로의 녹차를 생산하고 있다.


전통발효를 연구하는 권여사는 매실, 대봉감, 녹차농사를 직접 짓고 있으며, 녹차, 발효녹차, 쑥차, 우엉차, 비트차 등의 우리전통 수제덖음차를 연구하며 만들고 있다.


녹차는 하동의 특산물로 임금님에게도 진상하던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녹차와 관련한 권여사브랜드제품은 이른 봄에 수확하는 우전, 세작, 중작, 입차, 가루녹차 등이 있고 녹차식초와 녹차수도 만들고 있다.

 

녹차는 다양한 방법으로 즐겨 마실 수 있고 향도 좋아서 은은하게 퍼지는 게 심신을 안정시켜준다. 아이스녹차티로 즐겨도 좋고 요거트랑 피부미용에 사용하면 탱글탱글한 피부미인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자연향기 대봉감식초는 하동 악양의 명품 대봉감 홍시를 이용해 2년 이상 자연발효를 시키고 청결한 관리를 통해 권여사가 직접 손수 만들어 믿고 먹을 수 있다.


비타민C와 탄닌산이 풍부한 대봉감식초는 감기예방 및 면역력증강에 효과적이며 설사, 배탈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몸속 노폐물 제거, △지방연소, △피로회복, △고혈압 예방, △살균, △성인병 예방 등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어 식후에 소주컵 반잔에서 한잔정도를 물 두 배를 희석해서 음료처럼 마시면 된다.

 

▲ 황매실 발효액&대봉감식초 선물세트   

 

◇매실발효원액


매실발효원액은 자연친화적인 농법으로 재배한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황매실을 사용해 자연그대로의 맛을 냈다. 청매실 대신 잘 익은 황매실을 사용해 매실의 향이 더욱 깊으며, 황매실 60% 설탕 40% 함량으로 과하게 달지 않고 황매실 본연의 향과 맛을 느낄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김어포 3종   

 

◇기획 상품


기획 상품으로는 하동녹차명란김과 김어포 3종이 있으며 △하동녹차명란김은 지리산 야생녹차와 명품 서천햇김, 현미유(쌀눈기름)로 자연향기만의 특별한 기술로 만들어 바삭하고 고소한 특화된 맛을 선보인다. △김어포 3종은 믿고 먹을 수 있는 자연산 재료만을 사용해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스낵으로 만들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상품이다.

 

▲ 재래된장   


◇권여사 손맛 양념청국장


권여사 손맛 양념청국장은 직접 재배한 우리콩과 가마솥 절구 옛맛 그대로를 고집해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 권여사만의 비법으로 안전한 먹을거리로 만들었다.


권여사 손맛의 모든 재료는 산지에서 직접 수확한 우리 콩의 깊은 맛과 가마솥 절구의 옛맛 그대로를 고집하는 뚝심에서 나왔으며, 언제나 요리에 대한 자부심과 애정으로 맛과 풍미, 영양까지 생각하는 권여사의 한결같은 먹을거리에 대한 자신감이 좋은 재료와 손맛에 더해 고향의 맛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


농업회사법인 ㈜자연향기 권자연 대표는 "최근에는 홈쇼핑에도 진출하고 공장도 3공장까지 확장해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어 견실한 중소기업으로 성장해나가며 하동군을 전국에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자연의 향기 그대로 친환경농법을 이용해 농부의 마음으로 믿고 먹을 수 있는 먹을거리를 만들어 소비자들이 신뢰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명란맛김, 김부각 세트   


◇농업회사법인 ㈜자연향기


농업회사법인 ㈜자연향기는 지난 2012년 1월 설립해 그해 9월 일본 오사카 세니상사와 김, 김자반, 김부각의 계약을 체결해 산뜻한 출발을 알렸다. 2014년 LFG와 판매업무협약을 체결했고 2015년 3월 257평의 공장을 신축해 시세를 확장하며 경남도 수출전문업체로 선정됐고 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GS마켓, 네이버스토어팜 쿠팡, 위메프, 티몬 등 오픈마켓에 입점해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


이어 2016년 6차 산업에 선정됐으며, 2017년 농림수산식품부 중소기업청 공동 농공상기업선정, ISO 22000, ISO14001, ISO9001 취득, 유기가공 인증, FDA 공장등록, 경남 QC업체 3개 품목 선정 등으로 사업규모가 확장돼 미국LA 지사 자연향기USA법인설립에까지 이르렀다. 이후 2018년 일본 노리재팬 일본수출업무협의 약정을 체결하고 경남몰 입점업체 선정, 경남 우수농식품 기업선정 등으로 본격적인 일본 진출로 수출기반을 다졌다.


한편,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 다양한 온정의 손길을 보내고 있는 사회적기업 ㈜자연향기 권자연 대표는 관내 취약계층에 김 가공식품세트 기탁 및 직접 생산한 김부각·김자반 등의 가공식품을 기탁해 먹을거리가 필요한 어려운 이웃에 전달하는 등 활발한 기부활동을 펼치고 있는 등에 지역사회에서 칭찬이 자자하다.

 

유용식 기자 유용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