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치
산청군·군의회 결산검사 역량강화 교육
제도 이해도·투명성 높여
기사입력: 2020/03/22 [17:16]
신영웅 기자 신영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 산청군과 군의회가 결산검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산청군과 산청군의회가 오는 25일부터 내달 13일까지 진행되는 ‘2019회계연도 결산검사’를 앞두고 전문가를 초청해 제도에 대한 이해와 예산 결산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22일 군과 군의회에 따르면 양 기관은 지난 19일 오전 군청 대회의실에서 결산검사위원과 군의회 의원, 담당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최민수 국회의정연수원 교수를 초빙해 ‘결산검사 역량강화 교육’을 가졌다.


이번 교육은 지자체 결산검사 대상 전문 교육기관의 집합교육이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취소됨에 따라 군 자체 교육으로 추진하게 됐다.


이날 교육과 전문가 초청 특강에는 산청군의회 이만규 의장과 군의원들도 참석했다. 참여 의원들은 의회 승인을 거쳐 편성된 예산의 집행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결산제도에 대한 이해와 식견을 넓혔다.


또 결산검사 대표위원을 맡은 송정덕 의원과 전직 공무원으로 구성된 결산검사위원회는 이번 교육을 바탕으로 산청군 살림살이를 기록한 결산서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검사할 예정이다.


결산검사는 지자체의 한해 살림살이에 대한 마지막 단계를 점검하는 제도로 당초 계획 했던 예산이 제대로 집행됐는지를 확인하는 제도다.


특히 재정운영 성과분석 결과를 다음해 예산편성과 집행에 반영함으로써 재정운영의 책임성과 신뢰성을 높이는 것으로 예산편성 못지않게 중요한 과정이다.


산청군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교육 참석 범위를 최소화하는 한편 좌석 간 거리를 넓히고 손소독제 비치, 개인 마스크 착용 등 개인 위생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결산검사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신영웅 기자 신영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