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이웃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우리이웃
의령군 '치매 조기검진으로 안전한 노후 생활'
뇌노화 지도사업 실시…신규대상자 1010명 확대
기사입력: 2018/03/13 [14:27]
이정민 기자 이정민 기자 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    의령군은 의령읍과 지정면을 시작으로 관내 13개 읍면 50대 이상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뇌노화 지도사업을 본격 시행한다.
 

 의령군은 지난 12일 의령읍과 지정면을 시작으로 관내 13개 읍면 50대 이상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뇌노화 지도사업을 본격 시행했다고 밝혔다.


 군은 인체항노화 표준연구원과 협력해 지난해 500명을 대상으로 1차 검진을 완료했으며 군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올해 3월부터는 기존대상자의 2차 검진과 함께 검진대상을 신규대상자 1천10명으로 확대해 뇌노화 검진을 실시한다.


 검진 내용은 기존 설문 방식의 치매선별검사(MMSE-DS)와 우울척도검사(GDS-K), 치매진단 혈액검사 등과 병행하여 뇌파, 맥파 생체신호를 측정하고 뇌신경망 리듬, 뇌지각 능력, 선택적 주의력, 인지능력, 자율신경 등을 검사한다.


 아울러 혈관의 기능적 노화도를 종합 분석하여 뇌노화 지도가 정량적으로 구축할 예정이다.


 뇌기능의 노화수준이 높을수록 치매 위험군에 해당될 수 있어서, 뇌노화 지도를 기반으로 하여 뇌기능 질환 위험군의 추적 및 예방관리에도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건강한 의령을 만들기 위해 뇌노화 지도사업에 주력하고 검진대상자를 향후 5년간 추적 검진해 각 항목별 위험군에 속한 대상자들의 기능 개선이 이뤄졌는지 점검한다.”며 “아직 위험군에 속하지 않은 대상자들은 개인별 기능노화 진행속도를 모니터링해 노화 가속화가 진행되지 않도록 관리해 군민 건강증진에 기여한다.”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이정민 기자 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