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정치
정치권, 내년 지방선거 모드?…조직정비·인재영입
기사입력: 2017/08/09 [14:46]
구정욱 기자 구정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與, 당 혁신작업 시작…지역서는 정치아카데미
한국당, 시도당위원장 선출…혁신공천 준비작업

  

여야가 내년 6월에 치러질 지방선거 준비를 위한 물밑 움직임을 개시했다.


중요하지 않은 선거는 없지만 특히 내년에 치러질 지방선거는 여야 모두에게 중요한 의미라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평가다.


여당으로서는 문재인 정부의 성적표를 처음으로 선거를 통해 받는다는 점에서 중요하고, 야당은 지난 총선에서부터 시작된 연패의 사슬을 끊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역시 중요하다.


이 때문인지 여야 모두 벌써부터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한 ‘조직정비’에 들어간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7일 최고위원회에서 당 혁신을 위한 정당발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표면적으로는 당 혁신작업이지만 권리당원 모집 강화와 선출직 관련 당헌·당규 작업도 포함하고 있어 사실상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준비작업에 몰두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8일 “당 지지율이 높은 현재 국면이 당의 외연과 지지층을 늘리는 적기로 보고 있다”며 “지지층을 확보할 수록 지방선거 승리에 가까워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물론 일각에서는 서울시장 출마설이 있는 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 장악력을 높이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도 있지만 현재로서는 일단 지켜보자는 기류가 강하다.


당내 한 재선의원은 “선거에서 승리했다고 안주하는게 오히려 과거 정치”라며 “당 혁신을 위한 지도부의 방향에 찬성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한 조만간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열어 지역위원장이 공석인 지역에 새로운 위원장을 선출하고 조직정비도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여당이 속도를 내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도 지방선거를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한국당은 9일로 시도당 위원장을 선출을 마무리했다. 시도당 위원장은 지역에서 선거를 총괄하는 자리로 조직정비 역할도 같이 수행한다.


아울러 한국당은 현역의원을 중심으로 시도당위원장 체제를 출범시키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현역의원이 힘있는 역할을 수행해야만 지방선거에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판단이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또 한국당은 내년 지방선거 혁신공천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지방선거에 출마시킬 ‘인재 모집’에도 열중이다.


민주당은 최근 시도당별로 각종 정치아카데미를 개설했다. 정치아카데미를 통해 당원 교육과 연수를 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시도당별로 청년위원회 교육연수도 실시하고 있다. 청년 교육연수를 통해 지방선거에 출마시킬 새로운 인재를 수혈하겠다는 의도다.


한국당은 지방선거 이전에 당 중앙연수원과 정치대학 관련 규정을 통합한 정치학교도 신설, 운영할 계획이다.


현역 국회의원부터 일반 당원, 정치신인까지 누구나 수강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은 정치학교를 반드시 이수해야 선거에 출마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당 내홍에 빠져있는 국민의당도 새 지도부가 선출되면 곧바로 내년 지방선거 준비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국민의당은 내년 지방선거가 당 존폐의 기로가 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권 유력주자인 안철수 전 대표도 이번 출마의 배경 중 하나로 지방선거를 들 정도다.


존재감 부각에 나선 바른정당도 조만간 지역정비 작업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정당 지도부가 지난달 지역을 돌며 보수공략에 나선 것도 같은 맥락이다.


또 바른정당은 지난달 말부터 지방선거를 대비해 인재영입을 위한 ‘헤드헌터단’을 운영하고 있다.

 

구정욱 기자 구정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