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교육
하동 화개초 녹차 만들기 체험 '호응'
기사입력: 2017/05/18 [16:07]
이명석 기자 이명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카카오톡

▲   하동 화개초등학교는 지난 17일 학교 야생 녹차밭과 녹차 체험장에서 전교생이 녹차 만들기 체험을 실시했다.
 하동 화개초등학교는 지난 17일 학교 야생 녹차밭과 녹차 체험장에서 전교생이 녹차 만들기 체험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우리 고장 녹차의 우수성을 알고 자부심을 가지고 녹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체험을 통해 알게 하기 위해 실시했다.


 찻잎 따는 방법과 녹차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아본 학생들은 운동장에 모여 야생 녹차밭으로 이동했다.

 

 학년별로 모둠을 나눠 녹차밭에서 녹차 따기 활동을 했다.

 

 찻잎을 따며 따사로운 햇볕과 시원한 바람을 피부로 느끼며 선생님과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1시간에 걸쳐 찻잎을 딴 학생들은 학교 녹차 체험장으로 이동해 덖기와 비비기 활동을 했다.

 

 교사와 학생이 하나돼 가마솥에서 덖은 녹차 찻잎을 멍석 위에 놓고 비벼보았다.

 

 직접 딴 찻잎을 비벼보는 학생들의 얼굴에는 땀방울이 맺히고 진지함과 활기가 넘쳤다.

 

 덖기와 비비기 활동을 거친 찻잎은 말리기 끝나면 끝덖기 과정을 거쳐 녹차를 완성하게 된다.

 체험 활동 후 각 학급에서 체험활동보고서 기록하기, 녹차 캐릭터 그리기, 녹차 시화 만들기, 광고만들기, 녹차 광고 만들기 등의 활동을 통해 녹차의 우수성과 고장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는 기회를 가졌다.
 

 이번 활동에 참가한 김모(6학년) 학생은 “부모님께서 녹차를 따시고 만드시는데 직접 해보니 힘들었다. 우리가 직접 만들어 뿌듯하고 건강에 좋은 녹차를 감사하는 마음으로 마셔야겠다.”고 말했다.
 

 야생 녹차밭과 녹차체험장을 보유한 화개초등학교는 매년 녹차 만들기 체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급식 관련 잡지사인 뉴트리앤에서 취재를 나와 촬영을 나와 체험활동을 함께 해 하동 녹차를 자랑하는 계기가 됐다.
 

 화개초등학교는 녹차 만들기 체험 뿐만 아니라 어린이 행다법 지도, 다향토의 등 다양한 차예절 교육으로 바른 인성 지도에 노력하고 있다.

이명석 기자 이명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많이 본 뉴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