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관계기관 안전한 물공급 문제 없도록 대응

 © 편집국
© 편집국

낙동강유역환경청(청장 홍동곤)은 8일 오후 3시를 기해 낙동강 칠서 지점에 조류경보 ‘관심’ 단계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이른 더위와 수온 상승 등 녹조발생에 유리한 조건에도 지난해 첫 경보 발령일인 6월 2일(물금매리) 보다 한주 늦게 발령됐다. 

기상청에 따르면 6~8월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높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습하고 무더운 여름이 예상됨에 따라 녹조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낙동강청은 조류경보 ’관심‘ 단계 발령을 관계기관에 전파하면서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조류 유입 방지시설 가동, 활성탄 교체 주기 단축, 수돗물 분석강화 등 취·정수장 관리강화를 요청했다.

상수원구간 조류경보는 ‘관심·경계·조류대발생’ 3단계며, ‘관심’ 단계는 조류 경보 중 가장 낮은 단계로 녹조가 본격적으로 발생하기 전에 관심을 가지고 수질을 관리하는 단계다.

아울러 낙동강 주변 순찰과 조류 모니터링 강화와 함께 야적 퇴비 집중 수거, 하‧폐수처리장 등 수질오염원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해 본격적인 조류 발생에 대비할 계획이다.

홍동곤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올해도 녹조 문제를 피할 수는 없겠지만 댐·보·하굿둑 연계 운영 등 제반 조치를 다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도 이상이 없도록 지자체, 관계기관과 함께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