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폭염·장마 대비 사양관리·가축질병 최소화
모기 매개성 질병·열사병 등 기후성 질병 발생 주의

 © 편집국
© 편집국

경남도 축산연구소(소장 정창근)는 여름철 폭염과 장마 등으로 인한 사양관리와 가축질병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하절기 대비 가축질병 집중 방역관리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올해 여름 기온은 평년보다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혹서기에는 소 유행열과 돼지 일본뇌염 등 모기 매개성 질병이 발생하기 쉬우며 열사병, 곰팡이중독과 기립불능증 등 기후성 질병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백신과 사양관리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에 축산연구소는 종축의 질병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기매개성 질병 예방접종을 실시했으며, 고온다습한 기후로 사료에 곰팡이나 세균이 증식되지 않도록 사료 건조 상태를 유지하도록 점검하고, 축사 주위 물웅덩이를 제거하고 살충제로 모기를 방제했다.

축산농가서는 모기 발생 전 모기 매개성 질병 예방접종을 서둘러야 하며, 폭염으로 발생하기 쉬운 열사병 예방을 위해 축사 지붕에 단열재를 설치하고, 환풍기 설치와 주기적인 환기를 실시해 축사 내 적정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특히 가축의 탈수를 예방하기 위해 신선한 물을 수시로 공급하고, 비타민제, 대사촉진제와 칼슘 등 미량광물질을 급여해야 한다.

경남도 축산연구소 관계자는 하절기 가축질병은 무더위 등 환경에 의한 스트레스에 기인한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축사 환기 등 사양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고, 특히 축산농가의 자율적인 소독실시도 당부했다.

한편 현재 경남 축산연구소는 한우 115두, 돼지 450두를 사육 중에 있으며, 종축 생산 보급과 축산 신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