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의창구 투기과열지구 원희룡장관에 건의 전격 해제
첨단방산·원자력 융합 국가산단, 서명서 전달·후보지 선정
‘그린벨트 전면해제’로 ‘창원 대도약 프로젝트’ 완성 쾌거
김영선 의원 '첨단미래산업 중심·창원특별시 프로젝트 완성'

 © 편집국
© 편집국

김영선 국회의원(국민의힘, 창원 의창구)이 19일 세종시 국토교통부를 공식방문하고 원희룡 장관과 면담해 창원시민의 오랜 숙원인 ‘창원 개발제한구역 전면해제’를 강력 요청했다.

김영선 의원은 이 자리에서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을 가진 국토교통부장관을 상대로 창원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적극 설득했다. 

1970년대 박정희 대통령의 국토개발계획에 따라 도입된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은 1990년대 ‘지방 중소도시권 전면해제‘ 시책에 따라 수도권과 광역권을 제외하고 해제됐다. 

그러나 창원권만 유일하게 제외돼 현재 수도권·광역권 이외의 그린벨트는 오로지 창원권에만 묶여 있다. 

그린벨트는 창원의 경제 성장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작용해 왔다. 

도시·지방 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음에도 국비사업 유치와 지역현안사업의 자유로운 추진이 불가했다. 

또한 주요도시와의 개발가용지 비율을 비교해보면 서울 20.8%, 인천 47.6%, 광주 28.2%, 대전 22.7%인데 창원 11% 수준으로 낮아 지방도시임에도 많은 인구와 재정여력을 갖춘 대도시보다도 오히려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역차별을 호소해 왔다.

김영선 의원은 수개월에 걸쳐 개발제한구역으로 인한 시민의 피해상황을 직접 모니터링하고,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지역경쟁력 강화방안을 모색해왔다. 

김영선 의원의 이 같은 노력 끝에 대화의 테이블이 만들어진만큼 이번 면담서는 상당히 심도 깊은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면담은 김영선 의원이 추진하고 있는 창원 대도약 프로젝트 일환으로 추진돼 성사됐다. 

김영선 의원은 당선 직후 곧바로 ’인구 150만의 첨단미래산업특별시‘를 표방한 ’창원 대도약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곧바로 추진에 나섰다. 

그 첫 번째 작업으로 김영선 의원은 당선 직후인 지난해 6월 24일 원희룡 장관을 만나 투기과열지구 해제를 건의해 한 달 만에 창원시 의창구를 투기과열지구서 해제(2022년 7월 5일 해제 발효)시키는 성과를 얻은 바 있다. 

프로젝트 2단계로 지난 3월에는 창원 의창구 북면·동읍 일원이 제2국가산단 후보지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김기현 당대표 등 51명 국회의원의 서명서를 대통령실과 국토부장관에게 전달하는 노력 끝에 후보지로 최종 선정된 103만평 규모의 창원 국가산단 2.0에는 방위산업과 원자력산업에 특화된 국가산단이 조성된다. 

첨단방위·원자력산업 중심 창원국가산단 2.0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기업투자 7조 9,300억원, 지역생산유발 15조 2,500억원, 180여개 기업 입주, 직접(건설)투자 6조 5,000억원, 직접고용 1만 8,000명, 고용유발 5만 1,000명의 경제적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선 의원은 “그린벨트 전면 해제는 창원 제2도약을 위한 중차대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창원시민의 오랜 숙원인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를 반드시 성공시켜 창원 대도약 프로젝트를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