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남해경찰서 중앙지구대장 경감 이진석
사진= 남해경찰서 중앙지구대장 경감 이진석

다가오는 5~6월 농번기철에는 농촌지역은 경운기 등 농기계의 운행이 잦아지는 시기이다.

경운기 등 농기계는 농촌지역에서는 농번기철 빼놓을 수 없는 운송수단으로 교통안전 의식이 낮은 고령층에서 농기계를 운행하는 경우가 많아 교통사고 발생도 빈번하고 경운기 등 농기계 안전장치가 부족해 교통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으며 교통사고시 치사율이 일반 차량에 비해 약 10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경찰업무를 하며 겪었던 경운기 등 농기계 교통사고의 사례와 특성 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차대 경운기 등 농기계 교통사고는 차량 운전자들의 부주의로 발생한 것이며, 차량은 마을 인근 도로 등에서는 과속운행 등으로 경운기 등 농기계를 미처 발견하지 못해 추돌하는 교통사고와 경운기 등 농기계의 방향 지시등이 없어 뒤따르는 차량 운전자가 진로를 전혀 예측할 수 없어 발생하는 교통사고 등으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고 있다. 

이런 큰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운기 등 농기계 운전자와 차량 운전자 모두의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첫째, 차량을 운전하다 경운기 등 농기계를 발견하면 반드시 서행을 하고 경적을 울려 차량이 있다는 것을 경운기 및 농기계 운전자에게 알린 후 안전하게 앞지르기를 해야 한다

둘째, 농번기철에 농사일을 마치고 야간에 귀가하는 경우, 야간 시인성 확보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경운기 등 농기계 추돌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높은데 차량 운전자는 경운기 등 농기계의 경우 후미등이나 후방 방향지시등이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고, 마을 주변 도로를 운행할 때에는 무엇보다 먼저 서행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경운기 등 농기계 운전자는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야광 반사지나 표지판, 경광등을 부착하여 활용해야 한다.

경운기 등 농기계 운전자 교통사고 안전수칙으로는 음주운전은 절대 하지 않는다!.

음주운전은 자신은 물론 타인까지 파괴시키는 교통사고의 주범임을 명심하자.

음주운전은 침착성과 판단력을 약화시키고 위급상황에서 신속한 반응을 어렵게 하여 대형 교통사고를 유발시킨다는 것을 명심하자.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신호를 지킨다!.

신호등없는 교차로에서는 반드시 속도를 낮추고 일단 정지한다.

출발시, 전후좌우의 교통상황을 잘 살피고 안전을 확인한 다음 천천히 출발하자.

등화장치 등 설치로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자!.

방향지시등, 후미등, 야광반사판 등을 반드시 설치하자.

등화장치의 작동상태는 수시로 점검하자.

적재함에 짐을 실을 때에는 뒤따라 오는 차량 운전자가 등화장치를 잘 볼 수 있도록 과다하게 짐을 적재하지 말자.

야간 또는 안개 등 악천후에는 반드시 등화장치를 설치하고 안전하게 감속 운행하자.

경운기 등 농기계 교통사고를 예방하려면 농번기철 작업 현장에서는 경운기 및 농기계 등에 감길 위험성이 있는 헐렁한 옷 등 복장을 피하고, 소매 옷자락 등이 늘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경운기 등 농기계로 좁은 농로나 경사진 도로 등을 운행할 때에는 진입 전 미리 속도를 줄여 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

특히 경운기 및 농기계로 내리막길을 운행할 때에는 조향 클러치를 잡으면 반대 방향으로 급 회전할 위험성이 크므로 주의해서 사용한다.

도로에서는 교통법규를 철저히 준수하고 교차로에서는 전후좌우의 교통상황을 꼼꼼히 살핀후 통과해야 한다.

각종 등화장치의 작동상태도 수시로 점검하고 문제가 있을 때에는 곧바로 수리 또는 교체후 운행하여야 한다.

경운기 및 농기계의 사전 점검과 철저한 조작요령 등으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야간 운행은 되도록 피하고, 어쩔 수 없이 운행해야 할 때에는 야광 반사판 등 시인성을 높여줄 장치를 반드시 부착해야 한다.

경운기 및 농기계 운전자는, 고령.나홀로 주행 비율이 높은 데다 인적이 드문 장소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중과실로 이어질 개연성이 크다.

때문에 불의의 교통사고시 최대한 빨리 구조신호를 보내 ‘골든타임’을 확보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경찰에서는 마을 이장단 회의 및 마을 경로당 등 방문하여 다가오는 농번기철 교통사고 예방 홍보 및 행정과 협업, 농촌기술센터 담당 부서와 농기계 수리 방문시 주민 상대 교통사고 예방 홍보하는 등 경운기 및 농기계 교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

저작권자 © 뉴스경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